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시스템 에어컨 설치 어디서 알아 보나요?

by 웅며든이경 2022. 12. 11.

시스템 에어컨이라고 해서 냉방기만 포함되는 것이 아니고 에어컨과 난방기, 환기 설비 등등 여러 가지 기기에 대한 설비 공사를 설계도에 맞춘 공사가 포함됩니다. 그래서 일반 가전용품 매장에서 알아보는 것이 아니라 설치 공사 전문점이 따로 있습니다.


▣ 시스템 에어컨이란?

시스템 에어컨은 일반 에어컨이나 난방기처럼 실외기와 실내기를 단일 동관과 전기선으로 연결하는 것이 아니고 하나의 실외기를 옥상이나 특정 장소에 두고 여러 군데의 실내 천장이나 벽면 그리고 바닥에 설치하는 실내기마다 동관을 연결합니다. 그리고 전기선과 온라인 케이블과 무선 장치를 연결하고 난 후 모든 기기를 한 곳에서 통제하는 모니터와 리모컨 장치 등을 포함한 모든 설비를 말합니다. 이렇게 냉방과 난방 공사를 하면서 공기청정 설비나 환기 설비 공사도 같이 하는 경우도 많은데 공사 스타일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시스템 에어컨 공사가 필요한 경우는 작게는 아파트와 주택, 규모가 작은 영업장, 사무실이 있고 중소형 빌딩이나 건물, 대형 건물에도 설치가 필요합니다. 대형 아파트와 중형, 대형 빌딩에는 건축 설계 단계에서 시스템 에어컨 전용 설계도가 기본적으로 구비가 되는데요. 건축 설계 전공에 시스템 냉방기 난방기 설계도에 대한 과목도 있을 정도로 중요합니다.

 

미리 냉방기 난방기 설치가 옵션으로 있는 대단지 아파트나 중형 빌딩, 대형 빌딩은 건축 설계를 한 회사에서 설계도에 시스템 에어컨 설계도가 포함이 되어 있고 혹시 없다면 요구를 해 볼 수도 있습니다. 중형 빌딩이나 건물에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고자 하는데 설계도가 없다면 건축 설계도를 냉방기 난방기 설비를 맡길 전문점에 공유하고 건축 설계를 바탕으로 시스템 설계도를 만들어 달라고 요구하면 설계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으로 기존 아파트나 주택 그리고 영업장에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고자 할 경우에는 미리 설치가 가능한 환경인지 살펴봐야 하는데 일단 천장에 매몰형이나 노출형 기기를 설치해야 하고 실외기까지 건물 내벽과 외벽에 배관 설비를 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서 천고, 벽면 공간, 옥외 배관 공사 가능 여부 등이 확보되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 설치 공사와 가격 알아보는 방법

1. 지역의 시스템 에어컨 설치 전문점을 찾는다.

시스템 에어컨 기기와 설치 공사를 많이 하는 브랜드는 LG와 삼성이 주로 많이 하고 있고 그 외 중소 브랜드가 있습니다. 지역의 오프라인 매장으로 LG나 삼성 전용 시스템 에어컨 설치 전문점을 찾아도 되고 두 브랜드와 기타 중소 브랜드를 같이 취급하는 설비 업체도 있습니다. 전문성과 가격에서 어느 쪽이 유리할지는 각자 판단해서 선택하면 되는데요.

 

아파트, 주택, 중소형 건물이나 빌딩에는 이 같은 방법을 선택해서 설치를 해도 되는데 기기 가격과 설치 공사에 대한 견적서를 요구하면 설계도도 만들어 줄 수 있는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2. 온라인으로 각 브랜드 홈페이지를 찾아 견적서를 의뢰한다.

중대형 빌딩이나 건물, 대형 아파트의 경우 시스템 냉방기와 난방기 공사를 하게 되면 워낙 대규모의 공사이기 때문에 높은 기술적 기준이 필요하게 됩니다. 기기들의 가격도 중요하지만 설치 공사 후에 제대로 된 효율과 안전을 확보하고 공사 클레임과 사후 보수 단계를 최대한 줄이는 방법이기도 해서 본사와 설치 업체 간에 기술 공유와 정기적인 교육이 계속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각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견적을 요구할 수 있는 대상은 거의 모든 경우 가능하고 의뢰인과 공사 브랜드의 견적 가격 협의가 이루어지면 각 지역의 설치 공사 가능 업체에 연결되는 과정이 이어집니다

LG  주거용 견적서 요청하러 가기

LG 중소 상업용 건물 견적서 요청하러 가기

LG 중대형 건물 견적서 요청하러 가기

삼성 주거용 견적서 요청하러 가기

삼성 중소 상업용 건물 견적서 요청하러 가기

삼성 중대형 건물 견적서 요청하러 가기

 

 

 

 

▣ 시스템 에어컨 기기 종류 소개

실내기 실외기 리모콘(제어기)

 

 

 

설치 단계와 절차

시스템 에어컨 설치 공사는 설치할 장소의 규모에 따라 달라지지만 업체가 선정이 되면 건축 공사나 인테리어 단계 어느 시점에 공사 투입이 되어야 하는지 사전에 충분히 협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공사 규모가 큰 경우 배관 작업과 전선 작업, 원격 조정 장치 작업등 투입 순서가 다 따로 있으므로 사전 조율이 필요하고 실내기 커버 설치 등 마무리 단계 과정 투입도 사전 협의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은 실내기가 설치될 장소에 적절한 용량의 실내기가 라인업 되었는지도 잘 살펴보아야 하는데 LG와 삼성의 용적 별 케어 가능 용량이 조금씩 다르다고 하니까 잘 검토해서 적절한 용량의 기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시스템 에어컨 설치와 기타 필요한 정보를 알려 드렸는데요. 설치 공사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