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사진 메타데이터 보존 하는 방법

by 웅며든이경 2022. 12. 3.

포토스케이프 플랫폼을 이용하여 사진 용량을 대폭 줄이고 난 후 메타데이터를 보존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립니다. 구글 SEO는 직접 촬영한 사진을 페이지에 사용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하지만 직접 촬영한 사진은 용량을 줄이고 메타데이터를 보존해야 합니다.


구글 노출용 페이지에 사진을 사용하는 경우 직접 촬영한 사진이 가장 큰 점수를 받는다는 사실을 모두 아실 거예요. 그런데 직접 촬영한 사진은 용량이 너무 커서 페이지 로딩 속도를 느리게 해서 인터넷이 구글에서 SEO 점수를 낮추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직접 촬영한 사진을 구글 SEO  기준에 최대한 맞출 수 있도록 포토스케이프 플랫폼을 이용하여 용량도 줄이고 메타데이터도 그대로 보존해 보겠습니다. 페이지에서 사진이 있으면 그 사진의 메타데이터를 파악하여 직접 촬영한 좋은 사진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이 과정이 필요합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아직 설치 안 하신 분들은 포털 검색창에서 포토스케이프 X를 검색해서 다운로드 설치하시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고 편집을 전혀 모르시는 분들도 조금만 배우면 아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스케이프에서 사진 용량 줄이고 메타데이터 보존하는 절차

일괄-편집
일괄 편집 선택

1. 일괄 편집에서 사진 가져오기

포토스케이프 X 다운 로드 설치 후 프로그램을 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위에 보이는 메뉴바에서 일괄 편집 버튼을 눌러 줍니다. 왼쪽에 보이는 경로들에서 직접 촬영한 사진을 저장해 놓은 곳을 누르면 아래 부분에 사진들이 보이게 됩니다.

위의 화살표처럼 용량을 줄이고 메타데이터를 보존하기 위한 사진을 오른쪽으로 드래그를 해주면 오른쪽으로 사진이 옮겨집니다.

 

 

 

사진-정보-보기
기존 사진 정보 보기

2. 사진의 기존 사이즈 파악하기

사진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새로운 메뉴들이 보이는데 그중에서 정보 보기를 누르면 위와 같이 사진의 파일 크기 등 여러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용량을 줄이는 과정을 거치지 않은  이 사진의 파일 크기는 1.6MB입니다. 사진의 사이즈도 보이는데 가로가 3024 px로 파악이 됩니다.

 

 

 

 

 

 

크기-조절-하기
크기 조절하기

3. 크기 조절로 용량을 줄인다.

포토스케이프 X 화면의 오른쪽 위를 보면 위와 같이 메뉴 버튼들이 있는데 크기 조절을 체크하고 클릭합니다. 바뀐 화면에서 가로 폭을 조절하여 용량을 줄일 수 있는데 페이지에 업로드하면 스마트폰에서도 화질이 좋게 보이는 사이즈 720PX로 낮췄습니다. 이와 같이 가로폭에서 조정해도 되고 아래 보이는 비율에서 조정해도 됩니다.

 

 

 

 

 

용량-줄인-사진-정보
용량 줄인 사진 정보

4. 용량 줄인 사진의 사진 정보

수정한 사진을 다시 불러와 오른 마우스 클릭을 하고 정보 보기를 누르면 사진 정보가 보이는데 원래의 사진 용량은 1.6MB였고 조정 후 용량은 636KB로 바꾸었습니다. 사진 사이즈도 가로 720PX로 변환이 되어서 구글 SEO가 좋은 점수를 주는 규격으로 바뀌어서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여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메타데이터-보존-하기
메타데이터 보존

5. 메타데이터 보존하는 방법

사진의 용량을 줄이고 난 후 화면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저장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위에 표시해 놓은 것처럼 '메타데이터 정보를 보존합니다'에 체크를 해 주고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사진-속성-확인
속성 확인

6. 사진 속성에서 바뀐 용량과 메타데이터 보존 상태 확인

용량 줄이는 과정과 메타데이터 보존 절차를 거친 사진의 속성을 열어 보면 위와 같이 사이즈가 줄어든 모습과 메타데이터도 잘 보존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촬영한 사진이 아니고 캡처를 하거나 다운 로드한 사진의 용량을 줄이고자 항 경우에는 TinyPNG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아주 편리합니다. 이 프로그램도 포털 검색창에서 검색하면 나오는데 페이지 저장해 놓았다가 필요할 경우에 사용하면 됩니다. 이 프로램의 단점은 용량 줄이기는 쉬운데 메타데이터 보존이 안되고 도리어 다 지워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직접 촬영한 사진은 위에 설명한 것처럼 포토스케이프 X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됩니다.

 

직접 촬영한 사진의 구글 SEO 점수도 높이고 페이지 로딩 속도도 빠르게 해주는 방법으로 용량 줄이기와 메타데이터 보존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블로그나 사이트의 구글 노출을 목표로 하는 분들에게 도움 되는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