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seful information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인터넷으로도 가능합니다

by 웅며든이경 2022. 6. 5.

주민등록증을 분실하거나 훼손된 경우 재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주민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먼저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한 후 20일 후에 주소지 관공서에 방문해서 찾으면 됩니다. 준비물은 규격에 맞춘 증명사진 파일과 수수료 결제를 위한 신용카드나 계좌 이체 장치만 있으면 됩니다


본격적으로 주민등록증을 인터넷을 통해 재발급 신청을 하기 전에 주민등록증 규격에 맞춘 증명사진과 수수료 결제 도구 두 가지를 먼저 준비해 놓고 신청 절차를 밟으면 편리합니다

 

증명사진은 가로 세로 3.5㎝×4.5㎝ 사이즈에 용량은 1MB 미만이어야 하는데 사진관에서 증명사진을 촬영한 후 이 규격에 맞게 편집을 마친 파일로 전달받으면 됩니다

 

수수료 결제 도구는 신용카드나 계좌이체가 가능하도록 준비되어 있어야 하고 미리 민원 24에 회원가입도 되어 있으면 절차가 훨씬 쉬워집니다

 

 

 

1. 민원 24 홈페이지를 방문한다

검색창-검색
검색창-검색

포털사이트 검색창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하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 위에 표시해둔 네모를 클릭하고 민원 24에 방문을 하는 방법이 가장 간편합니다

이 방법 외에도 '민원 24'를 검색하고 홈페이지의 검색창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을 해도 됩니다

위 두 가지 방법 중에 어느 방법을 택하든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카테고리가 보이면 클릭합니다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서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주민등록등-재발급-신청하기-누르기
주민등록등-재발급-신청하기-누르기

 

 

 

3. 본인 인증을 한다

본인-인증
본인-인증

앞서 미리 언급한 것처럼 민원 24에 미리 회원 가입이 되어 있다면 위에 표시된 여러 가지 본인 인증방법들이 쉽게 진행이 됩니다. 회원 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생각지도 못한 복잡한 과정들을 거쳐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 인증을 할 경우에 PC나 모바일에 공인인증서가 설치되어 있어도 이 사이트에 별도로 인증서 등록을 해야 하는 절차가 또 필요한데 그 절차는 위에 보이는 것처럼 따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4. 신청내용을 입력하고 확인한다

신청내용-입력
신청내용입력

민원 24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고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쳤다면 위의 필수 입력 사항들에 개인 정보들이 동기화되어서 따로 입력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5.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버튼을 클릭한다

재발급신청-버튼-누르기
재발급신청-버튼-누르기

 

 

 

 

 

6. 마지막 확인 사항들을 확인한다

확인사항-확인하기
확인사항-확인하기

재발급된 주민등록증 수령에 대한 메시지 서비스를 신청할 것인지 선택하고 그 외 다른 주의 사항들을 읽고 확인 체크합니다

 

 

 

 

 

7. 증명사진을 첨부한다

증명사진-첨부
증명사진-첨부

이번 과정이 많은 사람들이 힘들게 거치는 과정인데 증명사진을 사진관에서 미리 규격에 맞추어 편집을 한 후 전달받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어렵게 됩니다

 

사진관에서 증명사진 파일을 그냥 담아 오거나 이메일로 전송받아서 저장해 놓았다가 이 과정에서 위에 보이는 네모 안에 드래그를 하면 규격이 안 맞아 실패를 하게 됩니다

 

그런 경우 많은 사람들이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크기 조정 등을 통하여 증명사진 규격에 맞추려는 시도를 하는데 편집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어려운 과정입니다

 

증명사진을 규격에 맞게 가로 세로 사이즈도 맞고 용량도 맞으면 사진 파일을 의의 이미지 네모 안에 그대로 드래그를 하며 됩니다

 

 

 

 

증명사진-규격-안내
증명사진-규격-안내

 

 

 

 

8. 수령 방법을 정한다

수령방법-입력
수령방법-입력

주민등록증 재발급은 신청 후 당일에 바로 받는 것이 아니라 약 20일의 기간이 지난 후에 받을 수 있는데 본인이 직접 가까운 관공서에 방문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수령 기관을 주소지 가까운 주민센터 등 방문이 편리한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9. 마지막 절차로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민원신청하기-클릭
민원신청하기-클릭

마지막으로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수수료 결제창으로 바뀌는데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등 결제하기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결제를 한다

 

 

인터넷으로 민원 24에 방문하여 주민등록증 재발급받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렇게 온라인을 통하여 재발급 신청을 하게 되면 기관에 두 번 방문을 해야 하는 것을 한 번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댓글